2017년 7월 17일 월요일

나는 상상한다.



하루 종일 지루한 장맛비가 오락가락하며 대지를 적시고 있다. 천둥번개를 동반하며 요란하게 내리치던 요즈음의 비와는 사뭇 다른 풍경이다. 옷가지며 이불이 습기를 머금어 상쾌하지 못하다. 내년 이맘쯤에는 난로에 불을 지펴 습기를 날려버리고 있는 나의 모습을 상상해본다.

우리나라에서 집을 짓기 시작하는 시기는 봄과 가을인데, 장마와 혹한을 피할 수 있는 시기를 이용하는 것이다. 나도 내년 봄에 건축을 할 생각이다. 지금부터 그때까지 해야 할 일들이 많다.

눈을 감고 상상에 잠긴다. 나의 집을 완성해가는 모습을 상상해보는 것이다. 사실 지금까지 수년째 해오는 일이다. 그런 상상 속에서 나는 살아온 세월동안 길들여진 나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의레껏보고 살아온 모습들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나 말이다. 소파와 TV로 채워진 거실, 변기와 욕조로 인해 비좁은 화장실, 의미 없이 쪼개진 공간들 등등. 우리는 불편함 없이 살았지만 그것이 최선이 아니라는 사실을 이제는 안다.

태어나서 한 번도 자유를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들은 자유가 처음 주어지면 어색해하지만 한 번이라도 자유를 경험해본 사람들은 결코 과거로 돌아가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여행을 다녀 보았고, TV나 인터넷을 통하여 간접경험을 했다. 그 직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마음속에 생겨난 갈망이 있다. 그것을 실현시켜야 할 때가 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